CMS 로그인

Mudra; gesture of Buddha


Mudra는 인계 또는 비법(mysterium)을 뜻 합니다.


불교 요가에서는 무드라를 일반적으로 붓다의 손의 자세(손짓; gesture)를 말합니다. 붓다의 손 자세나 위치에는 붓다의 특정한 가르침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그 가르침을 따라 몰입하면 우리 몸과 마음 전체에 조화 ekayogakşema[안액동일 安厄同一; 몸과 마음의 생리적이고 유기적인 결합관계] 를 만들어 주는 수행입니다.


전통적 방식 Digha Nikaya 22『Maha-Satipatthana Sutta』에서 전하는 알아차림으로 무드라 수행시 의식의 흐름과 수인의 흐름을 하나로 일치 시켜줌으로, 몰입attention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보는 주체가 대상의 느낌에 집중 함으로서 느낌sansetion의 일어남, 머물음, 사라짐[느낌의 흐름]을 지켜볼수 있게 됩니다.


손가락을 일정한 방식으로 서로 엇갈리거나 구부리고, 혹은 펴 주는 행위 따라 가며 느끼는 손의 에너지 변화[느낌의 바뀜]를 지켜볼수 있기 대문에 매 순간 순간 동작의 흐름에서 알아차림이 이루어 집니다.


오른손은 붓다의 가르침을 상징하고 왼손은 중생의 배움[따름]을 상징 합니다. 붓다의 가르침의 상징인 수인을 따라 할때 완전한 몰입을 하는것이 나의 느낌을 있는 그대로 지켜보게 합니다. 또한 있는 그대로의 지켜봄이 알아차림을 놓치지 않게 하죠. 이러한 알아차림이 나를 깨우는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알아차리면 깨어있는 눈으로 느낌의 흐름을 알수 있습니다.


느낌은 항상 하지않고 늘 변한다는 것을 선명 하게 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