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S 로그인

화두 참구

참선 실참 수행 방법: 화두 참구



간화선은 부처님과 조사스님들의 깨달은 기연(機緣과 상대방을 깨닫게 한 인연 등이 기록된 것을 근거로 해서 정해진 본칙공안 중 하나를 들어 철두철미하게 의심되어진 화두를 들게 함으로써 돈오하게 한 수행방법이다.


즉, 종사스님들이 법을 거량하거나 선문답을 해서 깨닫게 한 판례(判例)를 본칙공안이라 하고, 이를 통해 의심이 돈발(頓發)한 것을 화두라고 한다. 그러므로 선지식께서 믿음을 낸 이에게 화두를 들게 하는 것, 즉 참의심을 불러일으켜 깨닫도록 한 것이 간화선인 것이다. 따라서 조사선에서는 공안 그 자체가 화두라고 할 수 있지만, 간화선에서는 ‘공안에서 비롯된 의심’이 화두인 것이다.


간화(看話)란 말 그대로 ‘화두를 참구한다(의심한다)’라는 뜻이다. 간화선에서 화두는 공안과 엄격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공안이 단순하게 판례집에 기록된 선대의 선문답이라면, 화두는 특정한 공안이 개인의 내면에 투철한 문제의식으로 자리를 잡은 경우를 말한다. 만약 공안을 실제로 자기 문제로 의심화 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살아 있는 활구(活句)가 되지 못하고 단순하게 지나가 버리는 공허한 이야깃거리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간화선은 두 가지의 요건을 필요로 한다.첫째, 당대의 조사선에서 형성된 법거량이나 선문답이 공안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간화선은 부처님과 조사스님들의 깨달은 기연(機緣과 상대방을 깨닫게 한 인연 등이기록된 것을 근거로 해서 정해진 본칙공안 중 하나를 들어 철두철미하게 의심되어진 화두를 들게 함으로써 돈오하게 한 수행방법이다. 즉, 종사스님들이 법을 거량하거나 선문답을 해서 깨닫게 한 판례(判例)를 본칙공안이라 하고, 이를 통해 의심이 돈발(頓發)한 것을 화두라고 한다. 그러므로 선지식께서 믿음을 낸 이에게 화두를 들게 하는 것, 즉 참의심을 불러일으켜 깨닫도록 한 것이 간화선인 것이다.


따라서 조사선에서는 공안 그 자체가 화두라고 할 수 있지만, 간화선에서는 ‘공안에서 비롯된 의심’이 화두인 것이다. 간화(看話)란 말 그대로 ‘화두를 참구한다(의심한다)’라는 뜻이다.


간화선에서 화두는 공안과 엄격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공안이 단순하게 판례집에 기록된 선대의 선문답이라면, 화두는 특정한 공안이 개인의 내면에 투철한 문제의식으로 자리를 잡은 경우를 말한다. 만약 공안을 실제로 자기 문제로 의심화 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살아 있는 활구(活句)가 되지 못하고 단순하게 지나가 버리는 공허한 이야깃거리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간화선은 두 가지의 요건을 필요로 한다.둘째, 당대의 조사선에서 형성된 법거량이나 선문답이 공안으로 전제되어야 한다.


간화선 수행의 대중화

Making Ganhwa Seon Accessible to the General Public

수불 스님 (안국선원 선원장) | Master Sub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