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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심명(信心銘)

신심명(信心銘)


至道無難 지도무난 지순한도 그대로가 어렵지않아

唯嫌揀擇 유혐간택 오직하나 분별만을 꺼릴뿐이니

但莫憎愛 단막증애 싫다거나 좋아하는 마음없으면

洞然明白 통연명백 걸림없이 확트여서 명백하리라


毫釐有差 호리유차 털끝만한 분별차별 있게된다면

天地懸隔 천지현격 하늘과땅 차이만큼 멀어지나니

欲得現前 욕득현전 참다운도 지금여기 드러나려면

莫存順逆 막존순역 순종함도 저항함도 없게하여라.


違順相爭 위순상쟁 저항함과 순종함이 서로다툼은

是爲心病 시위심병 분별하는 마음에서 생긴병이니

不識玄旨 불식현지 무분별의 현묘한뜻 알지못하고

徒勞念靜 도로염정 부질없이 고요함만 구하는구나.


圓同太虛 원동태허 지순한도 훤출하여 큰허공같아

無欠無餘 무흠무여 모자람과 넘쳐남도 없는법인데

良由取捨 양유취사 취착함과 취사함의 이유때문에

所以不如 소이불여 그와같이 여여하지 않게된다네.


莫逐有緣 막축유연 인연들에 얽매여서 끌리지말고

勿住空忍 물주공인 공한도리 집착하여 머물지말라.

一種平懷 일종평회 변함없이 한마음이 평등하다면

泯然自盡 민연자진 모든번뇌 자연스레 사라지리라.


止動歸止 지동귀지 움직이는 마음자리 그치려하면

止更彌動 지갱미동 오히려더 그마음이 요동치나니

唯滯兩邊 유체양변 이런마음 오직항상 양변에속해

寧知一種 영지일종 그상태로 참된도리 알수가없네


一種不通 일종불통 하나로서 모든것이 통하잖으면

兩處失功 양처실공 양쪽모두 무량공덕 잃게되어서

遺有沒有 견유몰유 있다는것 버릴수록 있음에빠져

從空背空 종공배공 공을찾아 헤멜수록 공을등지네.


多言多慮 다언다려 많은말과 많은생각 하면할수록

轉不相應 전불상응 천리만리 진리에서 멀어지나니

絶言絶慮 절언절려 말을끊고 생각끊어 텅비고나면

無處不通 무처부통 통달하지 못하는것 없을것이네.


歸根得旨 귀근득지 근원으로 돌아가면 종지얻지만

隨照失宗 수조실종 현상경계 따라가면 종지잃나니

須臾返照 수유반조 찰나마다 돌이켜서 비춰어보면

勝脚前空 승각전공 악취공에 머뭄보다 수승하리라


前空轉變 전공전변 악취공에 떨어져서 헤메는것은

皆由妄見 개유망견 이모두가 망견에서 생긴것이니

不用求眞 부용구진 진실된법 구하려고 애쓰지말고

唯須息見 유수식견 오직다만 삿된견해 쉬고쉬어라.


二見不住 이견부주 단견상견 두견해에 머물지말고

愼莫追尋 신막추심 특이한것 추구하고 찾지말지니

裳有是非 재유시비 잠시라도 옳고그름 분별있으면

紛然失心 분연실심 어지러이 한마음을 잃게되리라.


二由一有 이유일유 둘의존재 하나때문 있게되지만

一亦莫守 일역막수 하나라는 생각마저 갖지말아라

一心不生 일심불생 한마음도 일어나지 않게된다면

萬法無咎 만법무구 온갖법에 아무허물 없을것이네.


無咎無法 무구무법 아무망상 없게되면 법도없으며

不生不心 불생불심 어떤법도 나지않고 마음이쉬면

能隨境滅 능수경멸 주관경계 대상따라 사라져가고

境逐能沈 경축능심 객관경계 주관따라 사라진다네.


境由能境 경유능경 보인대상 주관때문 경계가되고

能由境能 능유경능 보는주체 경계때문 주관되나니

欲知兩段 욕지양단 단견상견 양쪽모두 알고싶어도

元是一空 원시일공 원래부터 이양쪽은 하나의공성.


一空同兩 일공동양 공성에는 두경계가 구별이없고

齊含萬象 제함만상 삼라만상 모든것이 들어있어서

不見精皺 불견정추 정밀함도 거칠음도 나눔없으니

寧有偏黨 영유편당 어찌하여 치우침이 있을것인가.


大道體寬 대도체관 광대한도 그바탕이 하도넓어서

無易無難 무이무난 용이함도 어려움도 없는것인데

小見狐疑 소견호의 좁은소견 여우같은 의심을내어

轉急轉遲 전급전지 조급하게 서둘수록 더늦어지네.


執之失度 집지실도 집착하면 바른법도 잃게되어서

必入邪路 필입사로 필경에는 삿된길로 빠져드나니

放之自然 방지자연 내려놓음 자연스레 있는그대로

體無去住 체무거주 그바탕은 가고머뭄 본래없도다.


任性合道 임성합도 중도자성 맞이하면 도에합하고

逍遙絶惱 소요절뇌 한가롭고 고요하여 번뇌끊기네

繫念乖眞 계염괴진 생각생각 얽매이면 진리등지고

昏沈不好 혼침불호 멍한마음 혼몽하여 즐겁지않네.


不好勞神 불호노신 즐겁지가 않으므로 마음괴로워

何用疎親 하용소친 미운사람 고운사람 두면뭐하나

欲趣一乘 욕취일승 일심법계 일승으로 나아가려면

勿惡六塵 물오육진 어지러운 육진경계 미워말지라.


六塵不惡 육진불오 나타나는 육진경계 싫어안하면

還同正覺 환동정각 그자체가 정등각과 동일함이라

智者無爲 지자무위 지혜로운 사람들은 함이없거늘

愚人自縛 우인자박 어리석은 중생들은 얽매이도다.


法無異法 법무이법 바른법은 특이한법 따로없는데

妄自愛着 망자애착 망령되이 스스로가 애착하여서

將心用心 장심용심 집착하는 마음으로 마음을쓰니

豈非大錯 기비대착 어찌하여 큰착오가 아니겠는가.


迷生寂亂 미생적란 미혹하여 고요산란 생겨나지만

悟無好惡 오무호오 깨달으면 싫고좋음 없게되나니

一切二邊 일제이변 단견상견 치우쳐진 모든견해는

良由斟酌 양유짐작 제멋대로 짐작하기 때문이로다.


夢幻空華 몽환공화 꿈속세상 환영들과 허공의꽃들

何勞把捉 하로파착 어찌하여 힘들여서 잡으려할까

得失是非 득실시비 얻고잃음 옳고그름 모든분별을

一時放却 일시방거 지금당장 한꺼번에 놓아버려라.


眼若不睡 안약불수 또렷하게 정신차려 깨어있으면

諸夢自除 제몽자제 모든꿈이 자연스레 없어지나니

心若不異 심약불이 마음씀이 한결같아 변함없다면

萬法一如 만법일여 만가지법 하나같이 여여하리라.


一如體玄 일여체현 하나같이 여여하여 현묘한본성

兀爾忘緣 올이망연 가지가지 차별인연 몰록잊어서

萬法齊觀 만법제관 온갖법이 가지런히 비춰지므로

歸復自然 귀복자연 본성으로 돌아감이 자연스럽네.


泯其所以 민기소이 그자리는 분별망상 있을수없어

不可方比 불가방비 그무엇도 비교하여 견줄수없네

止動無動 지동무동 그침속에 움직이니 움직임없고

動止無止 동지무지 움직임속 그침이니 그침없나니.


兩旣不成 양기불성 둘도이미 성립할수 없는것인데

一何有爾 일하유이 어찌하여 하나인들 있을수있나

究竟窮極 구경궁극 가장높은 구경진리 있는그대로

不存軌則 부존궤칙 분별하여 정한이치 따로없도다.


契心平等 계심평등 한마음에 계합하여 평등케되면

所作俱息 소작구식 만든마음 짓는마음 함께쉬나니

狐疑盡淨 호의진정 여우처럼 내던의심 모두맑아져

正信調直 정신조직 바른믿음 조화롭게 곧아진다네.


一切不留 일절불류 모든것에 머뭄없어 집착않으니

無可記憶 무가기억 과거후회 미래불안 전혀없다네

虛明自照 허명자조 텅빈채로 밝은광명 절로비추니

不勞心力 불로심역 애가타게 마음쓸일 전혀아니네.


非思量處 비사량처 사량분별 붙을수가 없는곳이라

識情難測 식정난측 분별의식 감정으론 알기어렵네

眞如法界 진여법계 진여법계 여여하여 있는그대로

無他無自 무타무자 나와남을 구별하지 않는자리네.


要急相應 요급상응 긴요하게 서로서로 통하기위해

唯言不二 유언불이 둘이아닌 이치만을 말할뿐이니

不二皆同 불이개동 둘이아닌 모든것이 서로같아서

無不包容 무불포용 무엇하나 포용하지 않음이없네.


十方智者 시방지자 시방세계 지혜로운 모든중생들

皆入此宗 개입차종 모두함께 이종지로 들어오나니

宗非促廷 종비촉연 근본종지 빠르거나 늦지도않아

一念萬年 일념만년 한생각이 그자체가 만년이로다.


無在不在 무재부재 있다없다 상관없는 그자리에서

十方目前 시방목전 시방법계 한눈앞에 펼쳐지나니

極小同大 극소동대 작은것과 큰것사이 구별이없고

忘絶境界 망절경계 크고작음 상대경계 잊고끊었네.


極大同小 극대동소 아주큰것 작은것과 서로같아서

不見邊表 불견변표 그끝이나 바같모양 볼수가없네

有卽是無 유즉시무 있다하는 그자체가 없는것이요

無卽是有 무즉시유 없다하는 그자체가 있는것이라.


若不如此 약부여차 혹시라도 이와같지 아니하다면

不필須守 불필수수 그경계는 지켜서는 아니되나니

一卽一切 일즉일체 하나라는 그자체가 일체모든것

一切卽一 일체즉일 모든것들 그자체가 하나일따름.


但能如是 단능여시 오직다만 이와 같이 할수있다면

何慮不畢 하려불필 해마치지 못할것을 걱정할소냐

信心不二 신심불이 믿는마음 깨달음과 둘이아니요

不二信心 불이신심 둘이아닌 그자리가 참다운믿음.


言語道斷 언어도단 이자리는 언어개념 떠나있으니

非去來今 비거래금 과거미래 현재시간 모두아니네.